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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체제 2장 연습문제 풀이
    운영체제 2021. 10. 18.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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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기능

    ②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할당 기능

    ③ 고급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

    ④ 오류 검사 및 복구 기능

     

    답 : ③ 고급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

    ? : 이는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닌 컴파일러의 기능이다.

     

     

    02. 운영체제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② 주변장치 관리

    ③ 데이터 압축 및 복원

    ④ 신뢰성 향상

     

    답 : ③ 데이터 압축 및 복원

    ? :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편리성, 효율성, 제어 서비스 향상으로 ①은 편리성, ②는 제어 서비스 향상, ④는 효율성에 속한다. ③ 데이터 압축 및 복원 이 운영체제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멀다.

     

     

    03. 운영체제의 성능 판단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처리 능력    ② 비용    ③ 신뢰도    ④ 사용 가능도

     

    답 : ② 비용

    ? : 비용은 성능 판단 요소와는 거리가 멀다.

     

     

    04. 운영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②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③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에는 처리 능력, 반환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등이 있다.

    ④ 운영체제는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장치, 파일 등을 관리한다.

     

    답 : ①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 : 운영체제는 소프트웨어이다.

     

     

    05. 운영체제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시스템의 오류 검사 및 복구

    ②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 제공

    ③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 생성

    ④ 자원 보호 기능 제공

     

    답 : ③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 생성

    ? :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 생성은 언어 번역 프로그램과 연관이 있지만, 운영체제의 역할과는 거리가 멀다.

     

     

    06. 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 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괄 처리 형태에서 사용자 대기시간을 줄이는 대화식 처리 형태이다.

    ② 여러 사용자가 프로세서를 공유하고 있지만, 마치 자신만이 독점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③ 좋은 응답시간을 제공하려고 각 사용자에게 일정 프로세서 시간만큼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④ 단위 작업 시간을 time slice라고 한다.

     

    답 : ③ 좋은 응답시간을 제공하려고 각 사용자에게 일정 프로세서 시간만큼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 : 시분할 시스템에서 SJF 스케줄링은 사용하지 않는다.

     

     

    07. 컴퓨터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스풀링(spooling)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러 작업의 입출려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② 스풀 공간으로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사용하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③ 제한된 수의 입출력장치만 사용하여 입출력 작업의 지연을 방지한다.

    ④ 저속의 입출력장치에서 읽어 온 자료를 우선 중간의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답 : ② 스풀 공간으로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사용하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 : 스풀링은 속도가 빠른 디스크를 버퍼처럼 사용하여 입출력장치에서 미리 읽는 것이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와는 관련이 없다.

     

     

    08. 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컴퓨터 시스템 내의 한정된 각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 정도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자원의 수나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 등 요소가 좌우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의 시스템 자원 수가 많을 때 높아질 수 있다.

    ① reliablility    ② throughput    ③ turn around time    ④ availability

     

    답 : ④ availability

    ? : 위 설명은 가용성을 설명한 글이다.

     

     

    09. 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 'Quantum'과 관계되는 것은?

    ① real time processing system    ② batch processing system

    ③ time sharing system    ④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답 : ③ time sharing system

    ? : quantum은 규정 시간량이다. 각 프로그램에 일정한 프로세서 사용 시간(time slice) 또는 규정 시간량(quantum)을 할당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시간 동안 컴퓨터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실행하는 것은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이다.

     

     

    10. 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를 2개 이상 두고, 각각 그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① multiprocessing system    ② time sharing system

    ③ real time system    ④ multiprogramming system

     

    답 : ① multiprocessing system 

    ? :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를 2개 이상 두는 방법은 다중 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이다.

     

    11. 프로그램이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려고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① 링킹(linking)    ②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    ③ 스풀링(spooling)    ④ 페이징(paging)

     

    답 : ③ 스풀링(spooling)

    ? : 스풀링은 속도가 빠른 디스크를 버퍼처럼 사용하여 입출력장치에서 미리 읽는 것이므로 스풀링이 정답이다.

     

     

    12. 시스템 성능 평가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뢰도    ② 처리 능력    ③ 응답시간    ④ 프로그램 크기

     

    답 : ④ 프로그램 크기

    ? : 시스템 성능 평가 요인으로는 처리량, 지연 및 응답시간, 신뢰도, 사용 가능도 등이 있다. 프로그램의 크기는 시스템 성능 평가 요인으로 볼 수 없다.

     

     

    13.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②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③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④ 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든다.

     

    답 : ④ 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든다.

    ? : 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은 운영체제의 기능과는 거리가 멀다.

     

     

    14.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 방법은?

    ① 기억장치 보호(storage protection)    ② 기억장치 상호 배치(storage interleaving)

    ③ 버퍼링(buffering)    ④ 폴링(polling)

     

    답 : ③ 버퍼링(buffering)

    ? : 버퍼링은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로 생긴 유휴시간이 없도록 입출력장치별로 입출력 버퍼를 두어, 프로세서에서 연산을 할 때 동시에 다른 작업을 입출력하는 방법이다.

     

     

    15. 하나의 프로세서는 같은 시점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전체 사용 기간을 작은 단위 작업 시간(time slice)으로 나눠 그 시간 동안만 번갈아 가면서 프로세서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은?

    ① 실시간 처리 시스템    ② 시분할 시스템    ③ 다중 처리 시스템    ④ 일괄 처리 시스템

     

    답 : ② 시분할 시스템

    ? : 각 프로그램에 일정한 프로세서 사용 시간(time slice) 또는 규정 시간량(quantum)을 할당하여 사용자가 주어진 시간 동안 컴퓨터와 대화 형식으로 실행하는 것은 시분할 시스템이다.

     

     

    16.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일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 다중 모드 시스템                   ㉣ 시분할 시스템

    ① ㉠-㉣-㉢-㉡    ② ㉢-㉡-㉣-㉠    ③ ㉠-㉢-㉣-㉡    ④ ㉢-㉣-㉡-㉠

     

    답 : ① ㉠-㉣-㉢-㉡

    ? : 일괄 처리 시스템 - 1950년대 / 분산 처리 시스템 - 1970년대 중반 ~ 1990년대 / 다중 모드 시스템 - 1970년대 초반

    시분할 시스템 - 1960년대

     

     

    17. 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사항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는 정도
    · 하드웨어적인 오류의 자체 회복 재시도
    · 소프트웨어의 오류에 대한 상세한 메시지 제공
    · 상호 조회 시스템 구성

    ① 처리 능력 증대    ② 응답시간 단축    ③ 신뢰도 향상    ④ 사용 가능도 증대

     

    답 : ③ 신뢰도 향상

    ? : 위 사항은 쌍방향 통신을 통한 신뢰도 향상이다.

     

     

    1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throughput    ② reliability    ③ turn around time    ④ availability

     

    답 : ② reliability

    ? :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는 신뢰성을 의미한다.

     

     

    19. 몇 개의 작업을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처리 방법은?

    ① 일괄 처리    ② 다중 프로그래밍    ③ 대화식 처리    ④ 온라인 처리

     

    답 : ② 다중 프로그래밍

    ? :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은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이다.

     

     

    2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② 자원 스케줄링 및 효율적 운영

    ③ 신뢰도 향상 및 반환시간 증가

    ④ 주변장치 관리

     

    답 : ③ 신뢰도 향상 및 반환시간 증가

    ? : 반환시간 증가가 아닌 반환시간 감소가 운영체제의 목적이다.

     

     

    21. 스풀링과 버퍼링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② 버퍼링은 프로세서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지향하려고 도입했다.

    ③ 스풀링은 여러 작업에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④ 스풀링은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다음에 수행할 작업의 선택과 관련된 스케줄링을 가능하게 한다.

     

    답 : ① 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 : 버퍼링은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로 생긴 유휴시간이 없도록 입출력장치별로 버퍼를 두는 것으로, 큰 버퍼처럼 사용하지 않는다.

     

     

    22.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중 사용자와 다중 응용 프로그램 환경에서 자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원을 분배하는 스케줄링을 담당한다.

    ② 프로세서, 메모리 공간,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 자원을 관리한다.

    ③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

    ④ 입출력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한다.

     

    답 : ③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

    ? : 어셈블러와 컴파일러는 운영체제에 속하지 않는다.

     

     

    23.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② 처리 능력 및 신뢰도 향상

    ③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④ 언어 번역 및 자원의 효율적 사용

     

    답 : ④ 언어 번역 및 자원의 효율적 사용

    ? : 언어 번역은 운영체제의 기능과는 거리가 멀다.

     

     

    24. 다음은 운영체제가 해결할 문제점이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교착 상태 예방, 회피, 발견, 회복 등 처리 문제
    · 프로세서와 자원의 할당 문제
    · 메모리 관리 문제
    · 병행성 제어 문제
    · 공존하는 프로그램 간의 충돌 해결 문제

    ① 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②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③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 사용

    ④ 프로세서 처리 속도 및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

     

    답 : ③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 사용

    ? : ①과 ②는 운영체제의 장점이다. ④는 버퍼링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25. 한정된 시간 제약 조건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비행기 제어 시스템이나 교통 제어 시스템 등에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① 분산 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② 일괄 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③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④ 병렬 처리 시스템(paralled processing system)

     

    답 : ③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더 높은 적시 응답을 요구하는 장소에서 사용하거나 데이터 흐름 또는 프로세서 연산에 엄격한 시간 요구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비행기 제어나 교통 제어에 적합하다.

     

     

    26. 일괄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 적절한 작업 제어 언어(JCL)을 제공해야 한다.

    ③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시간이 짧다.

    ④ 비슷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답 : ③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시간이 짧다.

    ? :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시간이 짧은 것은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다.

     

     

    27. 운영체제를 바르게 설명한 것끼리 나열한 것은?

    ㉠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용이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스케줄링을 수행한다.
    ㉢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

     

    답 : ③ ㉠, ㉡, ㉢

    ?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것은 운영체제가 하는 일이 아니다.

     

     

    28. 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time sharing)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프로세서를 여러 작업이 일정한 시간 간격 동안 사용함으로써 각 작업은 프로세서를 공유한다.

    ② round-robin 방법이라고도 한다.

    ③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과 결합하여 마치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④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작업량이 일정한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한다.

     

    답 : ④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작업량이 일정한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한다.

    ? : 작업량이 일정한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은 일괄 처리 시스템이다.

     

     

    29. 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을 모두 나열한 것은?

    ㉠ 목적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 로드 모듈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을 만든다.
    ㉡ 사용자 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 ㉣

     

    답 : ③ ㉡, ㉢, ㉣

    ? : ㉠은 운영체제가 하는 일이 아니다.

     

     

    30.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시분할 처리 시스템은 모두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적절한 설명은?

    ① 다중 프로그래밍은 실행 시간이 짧은 작업에 유리하고, 시분할 처리는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②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는 모두 일정하게 나눈 시간만큼 작업에 할당한다.

    ③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 모두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④ 다중 프로그래밍은 처리량의 극대화를 꾀하고, 시분할 처리는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꾀한다.

     

    답 : ④ 다중 프로그래밍은 처리량의 극대화를 꾀하고, 시분할 처리는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꾀한다.

    ? : 다중 프로그래밍은 많은 사용자의 프로그램이 거의 동시에 프로세서를 할당받는 듯한 느낌을 주고, 시분할 처리는 마치 자기 혼자 프로세서를 독점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준다. 이는 각각 처리량의 극대화와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의미한다.

     

     

    31. 운영체제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메인 메모리에 적재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② 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 각 사용자는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시스템을 일괄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③ 프로세서를 둘 이상 설치하여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시스템을 다중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④ 컴퓨터 여러 대가 작업을 나눠 처리하고, 그 내용이나 결과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호 교환하도록 연결된 시스템을 분산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답 : ② 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 각 사용자는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시스템을 일괄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 : ②는 시분할 처리 시스템의 설명이다.

     

     

    32.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운영하는 제어 루틴으로 구성된다.

    ② 운영체제 이외의 프로그램들은 운영체제가 제공한 기능에 의존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한다.

    ③ 운영체제는 일종의 시스템 명령어이므로,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없다.

    ④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답 : ③ 운영체제는 일종의 시스템 명령어이므로,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없다.

    ? : 사용자와 운영체제는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다.

     

     

    33.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을 자원 관리와 시스템 관리로 나눠 기술하시오.

    답 :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은 메인 메모리와 보조기억장치를 관리해주는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 입출력장치 관리, 파일 관리를 지원하는 자원 관리와 시스템 보호, 네트워킹, 명령 해석기 등의 기능을 지원해주는 시스템 관리로 나뉜다.

     

     

    34.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답 :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크게 편리성과 효율성, 제어 서비스 향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편리성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이 이에 속한다.

    효율성은 처리량, 지연 및 응답시간, 신뢰도, 사용 가능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시스템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제어 서비스 향상은 서비스를 방해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발전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동작을 관리 및 제어하거나 시스템 오류 예방 등으로 컴퓨터 자원을 여러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어 서비스를 발전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5. 운영체제의 정의와 역할을 기술하시오.

    답 :

    운영체제란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하여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 즉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36.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답 :

    프로세스와 스레드를 스케줄링하고, 사용자 프로세스와 시스템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제거하며, 프로세스를 중지하고 재수행한다.

    또 프로세스 동기화 방법을 제공하거나 프로세스 통신 방법을 제공하고, 교착 상태를 방지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37. 파일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답 :

    파일을 생성하고 삭제하거나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삭제한다. 또 보조기억장치에 있는 파일을 맵핑하거나 안전한 저장장치에 파일을 저장한다.

     

     

    38. 메모리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답 : 

    메모리의 어느 부분을 사용하고, 누가 사용하는지 점검하거나 메모리에 저장할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또 메모리를 할당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39. 시분할 시스템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답 : 시분할 시스템은 다중 프로그래밍을 논리적으로 확장한 개념으로, 프로세서가 다중 작업을 교대로 수행함으로써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여러 사용자에게 짧은 간격으로 프로세서를 번갈아 가며 할당해서 사용자가 프로세서를 혼자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응답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뢰성이 떨어지고 데이터 통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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