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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체제 1장 연습문제 풀이
    운영체제 2021. 10. 1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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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컴퓨터 내부에서 프로세서와 메모리 사이의 정보 전송에 사용하는 통로는?

    ① 버스    ② 레지스터    ③ 블록    ④ 보조기억장치

     

    답 : ① 버스

    ? : ① 버스는 하드웨어를 물리적으로 연결하여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통로이다.

    ② 레지스터 는 프로세서가 사용할 데이터를 보관하는 가장 빠른 메모리이다.

    ③ 블록 은 기억 공간을 나누는 단위이다.

    ④ 보조기억장치 는 주변장치 중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드웨어이다.

     

     

     

    02.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버스 형태가 아닌 것은?

    ① 주소 버스    ② 제어 버스    ③ 데이터 버스    ④ 시스템 버스

     

    답 : ④ 시스템 버스

    ? : ④ 시스템 버스 를 기능에 따라 구분한 것이 주소 버스, 제어 버스, 데이터 버스이다.

     

     

     

    03. 목적이 특수한 값 하나를 저장하거나 연산을 처리하다가 중간 값을 저장하는 프로세서에 위치하는 고속 메모리는?

    ① 버스    ② 레지스터    ③ 메인 메모리    ④ 캐시

     

    답 : ② 레지스터

    ? : ② 레지스터 는 프로세서가 사용할 데이터를 보관하는 가장 빠른 메모리이다.

    ① 버스 는 01번 문제 참고

    ③ 메인 메모리 는 즉각적으로 수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프로세서에서 처리한 결과를 저장하는 곳이다.

    ④ 캐시 는 처리 속도가 빠른 프로세서와 상대적으로 느린 메인 메모리 간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는 고속 버퍼이다.

     

     

     

    04. 프로그램 수행을 제어하는 명령어 실행 순서, 즉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것은?

    ① 프로그램 카운터(PC)    ② 주소 레지스터(AR)    ③ 누산기(AC)    ④ 명령어 레지스터(IR)

     

    답 : ① 프로그램 카운터(PC)

    ? : ① 프로그램 카운터(PC) 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② 주소 레지스터(AR) 는 주소나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 데 필요한 주소의 일부분을 저장한다.

    ③ 누산기(AC) 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④ 명령어 레지스터(IR) 는 현재 실행하는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05. 캐시는 메인 메모리의 접근시간과 프로세서의 어떤 것 사이의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가?

    ① 지연시간    ② 설정 시간    ③ 구조    ④ 속도

     

    답 : ④ 속도

    ? : 캐시는 처리 속도가 빠른 프로세서와 상대적으로 느린 메인 메모리 간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는 고속 버퍼이다.

     

     

     

    06. 다음 중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주소 지정    ② 함수 연산    ③ 전달    ④ 제어

     

    답 : ① 주소 지정

    ? : 연산 부호(OPcode, Operation code)는 산술 연산, 논리 연산, 시프트, 보수 등 프로세서가 실행할 동작인 연산을 지정하거나 자료 전달, 제어, 입/출력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07.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운영체제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① 인터럽트 처리

    ② 인터럽트 발생 지점으로 복귀

    ③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제어 이동

    ④ 현재까지 모든 프로그램 상태 저장

     

    답 : ④ 현재까지 모든 프로그램 상태 저장

    ? : 인터럽트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을 요구하는 명령어이다. 인터럽트 요구가 있으면 운영체제가 제어권을 받은 후,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의 주소 값을 스택이나 메모리의 0번지와 같은 특정 장소에 저장하고, 프로그램 카운터에는 인터럽트 처리 루틴의 시작 주소를 저장해 두었다가 인터럽트 처리를 완료하면 중단된 프로그램으로 복귀하여 계속 수행한다.

     

     

     

    08.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a. 운영체제가 제어권을 받는다.
    b. 인터럽트 처리 루틴이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c. 인터럽트를 받은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한다.
    d. 인터럽트에 걸린 프로세스의 상태를 복구한다.

    ① a - c - b - d    ② b - c - a - d    ③ c - b - d - a    ④ c - b - a - d

     

    답 : ① a - c - b - d 

    ? : 07번 참고

     

     

     

    09. 인터럽트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고 있을 때 다른 적업을 처리하려고 수행을 강제로 중단시키는 사건이다.

    ②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복귀 주소는 시스템 큐에 저장한다.

    ③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가서 해당 루틴을 처리한 후 중단됐던 프로그램의 원래 지점으로 되돌아온다.

    ④ 입출력 하드웨어가 입출력 인터럽트를 발생시킨다.

     

    답 : ②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복귀 주소는 시스템 큐에 저장한다.

    ? : 복귀 주소는 스택에 저장한다.

     

     

     

    10. 프로세서가 명령어를 수행하는 순서는?

    ㉠ 인터럽트 조사         ㉡ 명령어 해석         ㉢ 명령어 인출   
    ㉣ 피연산자 인출         ㉤ 명령어 실행

    ① ㉢-㉠-㉣-㉡-㉤    ② ㉢-㉡-㉣-㉤-㉠    ③ ㉡-㉢-㉣-㉤-㉠    ④ ㉣-㉢-㉡-㉤-㉠

     

    답 : ② ㉢-㉡-㉣-㉤-㉠

    ? : 명령어의 실행 과정은 명령어 인출 -> 명령어 해석 -> 피연산자 인출 -> 명령어 실행 -> 결과 저장 순이다. 인터럽트 조사는 마지막에 수행한다.

     

     

     

    11. 명령어 실행 주기(사이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인출 사이클    ② 간접 사이클    ③ 해석 사이클    ④ 실행 사이클

     

    답 : ③ 해석 사이클

    ? : 명령어 실행 주기에는 인출 사이클, 실행 사이클, 간접 사이클로 구성되어 있다.

     

     

     

    12. 하드웨어로 실현되는 서브루틴의 호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① 인출 사이클    ② 간접 사이클    ③ 실행 사이클    ④ 인터럽트 사이클

     

    답 : ④ 인터럽트 사이클

    ? : ①, ②, ③은 명령어 실행 주기이고 ④ 인터럽트 사이클 은 서브루틴이다.

     

     

     

    13. 인출 사이클의 첫 레지스터 동작은?

    ① MAR←PC    ② AC ← AC + MBR    ③ MAR ← MBR    ④ IR ← MBR

     

    답 : ① MAR←PC

    ? : 인출 사이클의 세부 동작은 다음과 같다.

    시간 레지스터 동작 설명
    PC → MAR PC에 저장된 주소를 프로세서 내부 버스를 이용하여 MAR에 전달한다.
    MAR → MBR MAR에 저장된 주소에 해당하는 메모리 위치에서 명령어를 인출한 후 이 명령어를 MBR에 저장한다. 이때 제어장치는 메모리에 저장된 내용을 읽도록 제어 신호를 발생시킨다.
    PC + 1 → PC 다음 명령어를 인출하려고 PC를 증가시킨다.
    MBR → IR MBR에 저장된 내용을 IR에 전달한다.

     

     

     

    14.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읽어 프로세서로 가져오는 상태는?

    ① 인터럽트 상태    ② 간접 상태    ③ 실행 상태    ④ 인출 상태

     

    답 : ④ 인출 상태

    ? : 인출을 통해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읽어 프로세서로 가져온 후, 명령어 실행 주기를 거친다.

     

     

     

    15. 프로그램의 명령어 수행 중에 산술 및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① 프로그램 카운터(PC)    ② 주소 레지스터(AR)    ③ 누산기(AC)    ④ 명령어 레지스터(IR)

     

    답 : ③ 누산기(AC)

    ? : 04번 참고

     

     

     

    16.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polling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많은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처리 시간 및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다.

    ② S/W적으로 CPU가 각 장치를 하나씩 차례로 조사하는 방법이다.

    ③ 조사 순위가 우선순위가 된다.

    ④ 모든 인터럽트의 공통 서비스 루틴이 있다.

     

    답 : ① 많은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 처리 시간 및 반응시간이 매우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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