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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체제 7장 연습문제 풀이
    운영체제 2021. 12. 4.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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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셈블러를 패스 2개로 구성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패스 1과 패스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

    ② 패스를 하나만 사용하면 프로그램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 보수가 어렵기 때문

    ③ 패스를 하나만 사용하면 메모리를 많이 소요하기 때문

    ④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

     

    답 : ④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

    ? : 두 개의 패스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 번지 등을 미리 지정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2. 어셈블러를 패스 2개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① 패스를 한 개만 사용하면 프로그램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 보수가 어렵기 때문

    ② 패스를 한 개만 사용하면 프로그램 크기가 증가하여 처리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

    ③ 패스를 한 개만 사용하면 기호를 모두 정의한 후 해당 기호를 사용하기 때문

    ④ 패스 1과 패스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

     

    답 : ③ 패스를 한 개만 사용하면 기호를 모두 정의한 후 해당 기호를 사용하기 때문

    ? : 1번 참고

     

     

     

    3. 메모리(기억장치) 관리 전략 중 반입fetch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그램,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오는 시기를 결정하는 전략

    ② 프로그램, 데이터에 대한 메인 메모리(주기억장치) 내의 위치를 결정하는 전략

    ③ 메인 메모리(주기억장치)의 빈 공간을 확보하려고 제거할 프로그램, 데이터를 선택하는 전략

    ④ 프로그램, 데이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전략

     

    답 : ① 프로그램,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오는 시기를 결정하는 전략

    ? : 적재(반입) 정책은 디스크에서 메모리로 프로세스를 반입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4. 기억장치 관리 전략 중 반입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기억장치에 적재할 다음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언제 가져올 것인지 결정하는 문제이다.

    ② 반입 방법에는 요구 반입 방법과 예상 반입 방법이 있다.

    ③ 요구 반입 방법은 새로 반입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④ 예상 반입 방법은 앞으로 요구될 가능성이 큰 데이터 또는 프로그램을 예상하여 주기억장치로 미리 옮긴다.

     

    답 : ③ 요구 반입 방법은 새로 반입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 : 요구 적재(반입)는 운영체제나 시스템 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등 참조 요청에 따라 다음에 실행할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오래된 방법이다.

    3은 배치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5. 기억장치 관리 전략이 아닌 것은?

    ① 요구 반입 전략

    ② 삭제 전략

    ③ 교체 전략

    ④ 최초 적합 전략

     

    답 : ② 삭제 전략

    ? : 기억장치 관리 전략에는 적재(반입) 전략, 배치 전략, 대치(교체) 전략이 있다.

    최초 적합 전략은 배치 정책에 포함된다.

     

     

     

    6. 기억장치 관리 전략 중 대치 전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전략

    ② 주기억 장치 내의 빈 공간을 확보하려고 제거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선택하는 전략

    ③ 프로그램과 데이터에 대한 주기억 장치 내의 위치를 정하는 전략

    ④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로 가져오는 시기를 결정하는 전략

     

    답 : ② 주기억 장치 내의 빈 공간을 확보하려고 제거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선택하는 전략

    ? : 교체(배치) 전략은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을 때 현재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세스 중 제거할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교체 방법이다.

    ①과 ③은 배치 전략, ④는 적재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7. 기억장치 관리 전략 중 배치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지를 결정하는 전략

    ② 주기억장치에 넣은 후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언제 가져올지를 결정하는 전략

    ③ 새로 주기억장치에 배치해야 할 프로그램이 들어갈 장소를 마련하려고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제거할지 결정하는 전략

    ④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참조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전략

     

    답 : ①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지를 결정하는 전략

    ? : ②와 ④는 적재 전략, ③은 대치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8. 기억장치 관리 전략의 하나로 새로 반입할 프로그램이 들어갈 장소를 마련하려고 어떤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제거할지 결정하는 전략은?

    ① 삭제 전략

    ② 교체 전략

    ③ 배치 전략

    ④ 반입 전략

     

    답 : ② 교체 전략

    ? : 교체(대치) 전략에 대한 설명이다.

     

     

     

    9. 메모리 관리 방법 중에서 서로 떨어져 있는 낭비 공간 여러 개를 모아서 큰 기억 공간 하나를 만드는 작업은?

    ① swapping (스와핑)

    ② coalescing (통합)

    ③ compaction (압축)

    ④ paging (페이징)

     

    답 : ③ compaction (압축)

    ? : 메모리 압축 방법은 메모리의 내용을 적절히 움직여 사용 가능 공간을 큰 블록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10. 통합과 압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인접한 공백들을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통합이라고 한다.

    ② 사용하는 기억 장소를 주기억장치의 한쪽 끝으로 옮기는 것을 압축이라고 한다.

    ③ 압축은 단편화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

    ④ 압축 후에는 하나의 커다란 공백이 생기게 된다.

     

    답 : ③ 압축은 단편화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

    ? : 통합과 압축은 단편화를 해결하는 방법들이다.

     

     

     

    11. 로더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allocation

    ② linking

    ③ relocation

    ④ compile

     

    답 : ④ compile

    ? : 컴파일은 로더의 기능이 아니다.

     

     

     

    12. 기억 장소의 압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여러 위치에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을 주기억장치의 한쪽 끝으로 옮겨서 큰 가용 공간을 만든다.

    ② 기억장소 압축은 일종의 쓰레기 수집 작업이다.

    ③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사용한다.

    ④ 통합 방법이라고도 한다.

     

    답 : ④ 통합 방법이라고도 한다.

    ? : 통합과 압축은 서로 다르다.

     

     

     

    13.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단일 사용자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의 크기는 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는 클 수 없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부분을 보조기억장치로 옮겨 와서 더는 필요하지 않는 프로그램 부분이 사용하고 있던 장소를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게 하면 실제 영역보다 더 큰 프로그램의 실행이 가능하다.

    ① 오버레이

    ② 구역성

    ③ 작업 집합

    ④ 스레드

     

    답 : ① 오버레이

    ? : 위 설명은 오버레이에 대한 설명이다.

     

     

     

    14. 절대 로더에서 할당 및 연결 작업의 수행 주제는?

    ① 링커    ② 로더    ③ 어셈블러    ④ 프로그래머

     

    답 : ④ 프로그래머

     

     

     

    15.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 역할까지 담당하는 것은?

    ① absolute loader    ② relocating loader    ③ overlay loader    ④ compile and go loader

     

    답 : ④ compile and go loader

    ? : compile-and-go loader는 컴파일러가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한다.

     

     

     

    16.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그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로더 :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기억장치로 적재

    ② 링커 :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 코드와 I/O 루틴 결합

    ③ 언어 번역기 : 고급 언어로 작성된 사용자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④ 디버거 : 실행 시간 오류가 발생하면 기계 상태 검사 및 수정

     

    답 : ② 링커 :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 코드와 I/O 루틴 결합

    ? : 링커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만든 목적 파일들을 하나의 실행 프로그램으로 병합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프로그램 소스 코드는 반드시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형되어야만 다른 목적 프로그램과 연결될 수 있다.

     

     

     

     

    17.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로더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allocation    ② linking    ③ translation    ④ relocation

     

    답 : ③ translation

    ? : 번역은 언어 번역기의 역할이다.

     

     

     

    18. 로더의 종류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프로세서가 현재 사용 중인 부분만 로드하고, 미사용 중인 프로그램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해 두는 방법으로 load-on-call이라고도 한다.

    ① 절대 로더    ② 재배치 로더    ③ 동적 적재 로더    ④ 오버레이 로더

     

    답 : ③ 동적 적재 로더

     

     

     

    19. 로더의 기능 중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고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은?

    ① loading    ② relocation    ③ linking    ④ allocation

     

    답 : ④ allocation

    ? : 목적 프로그램이 적재될 주기억장치 내의 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을 할당이라고 한다.

     

     

     

    20. 절대 로더에서 각 기능과 수행 주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연결 - 프로그래머    ② 기억 장소 할당 - 로더    ③ 적재 - 로더    ④ 재배치 - 어셈블러

     

    답 : ② 기억장소 할당 - 로더

    ? : 절대 로더는 프로그램을 적재만 하는 로더이다. 기억장소 할당의 수행 주체는 프로그래머가 된다.

     

     

     

    21. 역할이 축소되어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의 구성된 로더로, 기억장소 할당이나 연결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지정하는 방법이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고 한번 지정한 주 기억 장소의 위치 변경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은?
    ① relocating loader    ② dynamic loading loader    ③ absolute loader    ④ overlay loader

     

    답 : ③ absolute loader

    ? : 절대 로더에 대한 설명이다.

     

     

     

    22.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 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 할당 및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수행하며, 대치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① absolute loader    ② compile and go loader    ③ direct linking loader    ④ dynamic loading loader

     

    답 : ① absolute loader

    ? : 절대 로더에 대한 설명이다.

     

     

     

    23. 디스크 공간 할당 방법 중 연속 할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속하는 논리적 블록들을 물리적으로 서로 인접하여 저장한다.

    ② 파일의 시작 주소와 크기만 기억하면 되므로 파일의 관리 및 구현이 용이하다.

    ③ 파일의 크기가 자주 바뀔 때는 구현이 어렵다.

    ④ 단편화가 발생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 없다.

     

    답 : ④ 단편화가 발생할 수 없으므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 없다.

    ? : 연속 할당은 단편화를 줄이기 위해 재배치에 의한 주기적인 압축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24. 기억장치의 동적 분할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단편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② 기억장소 활용률이 높아진다.

    ③ 고정 분할 방법에 비해 실행될 프로세스 크기의 제약이 완화된다.

    ④ 미리 크기를 결정하지 않고 실행할 프로세스의 크기에 맞게 기억 장소를 분할하기 때문에 가변 분할 기억장소 배당 방법이라고도 한다.

     

    답 : ① 단편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 : 가변 분할(동적 분할) 방식은 내부 단편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외부 단편화 현상은 발생한다.

     

     

     

    25. 연속 및 분산 기억장치 할당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분산 기억장치의 할당은 주기억장치 내의 이용 부분을 여러 작은 부분으로 나눠 실행할 수 있다.

    ② 분산 기억장치에서는 분산되어 있는 블록 또는 조각을 반드시 인접하여 적재해야 한다.

    ③ 가상 기억장치에서는 연속 기억장치보다는 분산 기억장치 할당 방법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④ 연속 기억장치 할당 방법에서는 오버레이 방법을 활용하여 주기억장치보다 더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했다.

     

    답 : ② 분산 기억장치에서는 분산되어 있는 블록 또는 조각을 반드시 인접하여 적재해야 한다.

    ? : 반드시 인접될 필요 없다.

     

     

     

    26. 실제 기억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주기억장치를 고정된 크기로 분할하여 사용할 때를 설명한 것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내부 단편화 현상이 발생한다.

    ②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간에 데이터 이동이 빈번히 발생한다.

    ③ 프로그램이 주어진 분할 안에 다 들어갈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④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그 전체가 주기억장치에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

     

    답 : ②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간에 데이터 이동이 빈번히 발생한다.

    ? : 가상 기억장치를 이용하지 않으므로 빈번히 이동하지 않는다.

     

     

     

    27. 주기억장치에서 빈번하게 기억장소를 할당하고 반납하면서 기억장소를 조각들로 나누는 현상은?

    ① compaction    ② fragmentation    ③ coalescing    ④ collision

     

    답 : ② fragmentation

    ? : 단편화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28. 기억장치 배치 전략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최적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배치

    ② 최고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마지막 분할 영역에 배치

    ③ 최초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백이 남는 부분에 매치

    ④ 최악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첫 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

     

    답 : ① 최적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배치

    ? : ② 최고(최적)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배치

    ③ 최초 적합 : 가용 공간 중 충분히 큰 첫 번째 공간에 배치

    ④ 최악 적합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간에 배치

     

     

     

    29.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의 어디에 놓을지 결정하는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best-fit    ② worst-fit    ③ first-fit    ④ last-fit

     

    답 : ④ last-fit

     

     

     

    30. 13K의 작업을 요구하여 각각 최적 적합 전략과 최악 적합 전략을 적용할 때 할당 영역의 연결이 옳은 것은?

    할당 영역 운영체제
    1 16K
      사용 중
    2 14K
      사용 중
    3 5K
      사용 중
    4 30K

    ① 최적 적합 : 1, 최악 적합 : 3

    ② 최적 적합 : 2, 최악 적합 : 3

    ③ 최적 적합 : 2, 최악 적합 : 4

    ④ 최적 적합 : 3, 최악 적합 : 4

     

    답 : ③ 최적 적합 : 2, 최악 적합 : 4

    ? :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14K - 13K = 1K이므로 2에 할당된다.

    최악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30K - 13K = 17K이므로 4에 할당된다.

     

     

     

    31. 150K의 작업을 요구하여 각각 최초 적합 전략과 최적 적합 전략을 적용할 때 할당 영역의 연결이 옳은 것은?

    할당 영역 운영체제
    1 50K
      사용 중
    2 400K
      사용 중
    3 200K

    ① 최초 적합 : 2, 최적 적합 : 3

    ② 최초 적합 : 3, 최적 적합 : 2

    ③ 최초 적합 : 1, 최적 적합 : 2

    ④ 최초 적합 : 3, 최적 적합 : 1

     

    답 : ① 최초 적합 : 2, 최적 적합 : 3

    ? : 최초 적합은 가용 공간 중 충분히 큰 첫 번째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2는 250K, 3은 50K이므로 2에 할당된다.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200 - 150 = 50K이므로 3에 할당된다.

     

     

     

    32. 주기억장치 관리 방법인 최초 적합, 최적 적합, 최악 적합 방법을 각각 사용할 때, 5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영역을 방법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단, 영역 1~4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

    영역 번호 운영체제
    영역 1 9K
    영역 2 15K
    영역 3 10K
    영역 4 30K

    ① 영역 1, 영역 3, 영역 4

    ② 영역 2, 영역 1, 영역 3

    ③ 영역 1, 영역 2, 영역 3

    ④ 영역 1, 영역 1, 영역 4

     

    답 : ④ 영역 1, 영역 1, 영역 4

    ? : 최초 적합은 가용 공간 중 충분히 큰 첫 번째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영역 1에 할당된다.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9 - 5 = 4K이므로 1에 할당된다.

    최악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영역 4에 할당된다.

     

     

     

    33. 메모리 관리 방법 중 worst-fit 방법을 사용할 때, 10K 크기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어느 부분을 할당하는가?

    영역 번호 운영체제 사용 여부
    1 8K free
    2 12K free
    3 10K in use
    4 9K in use
    5 16K free

    ① 2    ② 3    ③ 4    ④ 5

     

    답 : ④ 5

    ? : 최악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영역 5에 할당된다.

     

     

     

    34.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최적 적합 방법을 사용한다고 할 때, 다음 기억장소 리스트에서 17K 크기의 작업은 어느 기억 공간에 할당되는가? (단, 위에서 아래로 탐색한다.)

    영역 기호 운영체제
    A 사용 중
    B 35K
    C 사용 중
    D 15K
    E 20K
    F 25K

    ① B    ② D    ③ E    ④ F

     

    답 : ③ E

    ? :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20-17=3 이므로 E에 할당된다.

     

     

     

    35. 주기억장치 관리 방법 중 best-fit을 사용할 때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는 영역 번호는? (단, 모든 영역은 현재 공백 상태이며 위에서 아래로 탐색한다.)

    영역 번호 운영체제
    영역 1 9K
    영역 2 15K
    영역 3 14K
    영역 4 10K

    ① 영역 1    ② 영역 2    ③ 영역 3    ④ 영역 4

     

    답 : ③ 영역 3

    ? :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14-12=2 이므로 영역 3에 할당된다.

     

     

     

    36. 빈 기억 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일 때, 기억장치 배치 전략으로 worst-fit과 best-fit을 각각 사용하여 17K 프로그램을 적재하면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각각 얼마인가?

    ① 20K, 67K    ② 23K, 3K    ③ 24K, 64K    ④ 44K, 23K

     

    답 : ② 23K, 3K

    ? : 최악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40K의 운영체제에 할당되므로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40-17=23K이다.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20K의 운영체제에 할당되므로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20-17=3K이다.

     

     

     

    37. 다음과 같이 주기억장치의 공백이 있다고 할 때, 최적 적합 배치 방법은 13KB 크기의 프로그램을 어느 영역에 할당하는가?

    영역 기호 크기
    A 25KB
    B 9KB
    C 15KB
    D 30KB

    ① A    ② B    ③ C    ④ D

     

    답 : ③ C

    ? :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15-13=2KB이므로 C에 할당된다.

     

     

     

    38. 다음과 같은 메모리 구성에서 15M 크기의 블록을 메모리에 할당하고자 한다. ⓒ 영역에 할당할 때 사용한 정책은?

    ① best-fit    ② first-fit    ③ next-fit    ④ worst-fit

     

    답 : ① best-fit

    ? : 최적 적합은 가용 공간 중 가장 작은 공백이 남는 부분에 할당하는 전략이다. 16-15=1이므로 최적 적합을 사용했다.

     

     

     

    39. 다음 표는 고정 분할에서 기억장치 단편화 현상을 보인다. 내부 단편화는 모두 얼마인가?

    영역 기호 분할 크기(K) 작업 크기(K)
    A 20 10
    B 50 60
    C 120 10
    D 200 100
    E 300 90

    ① 170K    ② 260K    ③ 430K    ④ 480K

     

    답 : ③ 430K

    ? : A의 내부 단편화 = 20 - 10 = 10

    B의 내부 단편화 = X

    C의 내부 단편화 = 120 - 10 = 110

    D의 내부 단편화 = 200 - 100 = 100

    E의 내부 단편화 = 300 - 90 = 210

    10 + 110 + 100 + 210 = 430

     

     

     

    40. 주기억장치를 다음과 같이 분할할 때 내부 단편화와 외부 단편화의 크기는?

    분할 영역 분할 크기 작업 크기
    1 20K 10K
    2 50K 60K
    3 120K 160K
    4 200K 100K
    5 300K 150K
    합계 690K 480K

    ① 내부 단편화 260K, 외부 단편화 170K

    ② 내부 단편화 170K, 외부 단편화 260K

    ③ 내부 단편화 690K, 외부 단편화 480K

    ④ 내부 단편화 160K, 외부 단편화 270K

     

    답 : ① 내부 단편화 260K, 외부 단편화 170K

    ? : 1의 내부 단편화 = 20 - 10 = 10

    2의 내부 단편화 = X / 외부 단편화 = 50

    3의 내부 단편화 = X / 외부 단편화 = 120

    4의 내부 단편화 = 200 - 100 = 100

    5의 내부 단편화 = 300 - 150 = 150

    내부 단편화 = 10 + 100 + 150 = 260

    외부 단편화 = 50 + 120 = 170

     

     

     

    41. 페이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프로그램을 나눈 후 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한다.

    ② 주소를 변환하려면 페이지의 우치 정보가 있는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③ 주기억장치의 이용률과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④ 가상기억장치 구현 방법으로 사용한다.

     

    답 : ①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프로그램을 나눈 후 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한다.

    ? : 페이징 방법은 프로세스를 동일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눠 처리하는 방법이다.

     

     

     

    42. 페이징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적 주소 변화 방법을 사용하여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과를 증진시킨다.

    ② 내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③ 프로그램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페이지라고 하며, 이 페이지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답 : ② 내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 : 페이징 방법은 외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지만 내부 단편화는 발생한다.

     

     

     

    43. 가상기억장치 구현에서 세그먼테이션 방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소를 변환하려면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② 세그먼테이션은 프로그램을 블록 여러 개로 나눠서 수행한다.

    ③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④ 기억장치 보호 키가 필요하다.

     

    답 : ① 주소를 변환하려면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 :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한 것은 페이징 기법이다.

     

     

     

    44.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각 세그먼트의 크기는 같다.

    ② 내부 단편화가 발생한다.

    ③ 외부 단편화가 발생한다.

    ④ 공유가 불가능하다.

     

    답 : ③ 외부 단편화가 발생한다.

     

     

     

    45.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② 세그먼트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③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세그먼트라고 한다.

    ④ 기억장치 보호 키가 필요하다.

     

    답 : ③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세그먼트라고 한다.

    ? : 페이징에 대한 설명이다.

     

     

     

    46.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작업이 가진 세그먼테이션 정보가 있는 세그먼트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②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③ 기억장치의 사용자 관점을 보존하는 기억장치 관리 방법이다.

    ④ 작업 하나를 크기가 똑같은 세그먼트라는 물리적인 단위로 나눠 주 기억 공간의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가도록 한다.

     

    답 : ④ 작업 하나를 크기가 똑같은 세그먼트라는 물리적인 단위로 나눠 주 기억 공간의 페이지 프레임에 들어가도록 한다.

    ? : 페이징에 대한 설명이다.

     

     

     

    47. 페이징 방법과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징 방법에서는 주소를 변환하려면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② 페이지 크기로 일정하게 나눈 주기억장치의 단위를 페이지 프레임이라고 한다.

    ③ 페이징 방법에서는 작업 하나를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한다.

    ④ 세그먼테이션 방법을 이용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기억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답 : ③ 페이징 방법에서는 작업 하나를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한다.

    ? :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48. 페이징 방법과 세그먼테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징 방법에서는 주소를 변환하려면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②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를 페이지라고 한다.

    ③ 세그먼테이션 방법에서는 작업 하나를 크기가 각각 다른 여러 논리적인 단위로 나눠 사용한다.

    ④ 세그먼테이션 방법에서는 내부 단편화가, 페이징 방법에서는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답 : ④ 세그먼테이션 방법에서는 내부 단편화가, 페이징 방법에서는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 : 세그먼테이션 방법에서는 외부 단편화, 페이징 방법에서는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49. 다음 설명의 (A)와 (B)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가상기억장치의 일반적인 구현 방법에는 프로그램을 크기가 고정된 일정한 블록으로 나누는 (A) 방법과 크기가 가변적인 블록으로 나누는 (B) 방법이 있다.

    ① (A) virtual address, (B) paging

    ② (A) paging, (B) segmentation

    ③ (A) segmentation, (B) fragmentation

    ④ (A) segmentation, (B) compaction

     

    답 : ② (A) paging, (B) segmentation

     

     

     

    50. 다음과 같은 세그먼트 테이블이 있을 때, 실제 주소는 얼마인가? (단, 가상 주소 = s(2, 100))

    세그먼트 번호 크기 시작 주소
    0 1200 4000
    1 800 5700
    2 1000 2000
    3 500 3200

    ① 1500    ② 1600    ③ 2000    ④ 2100

     

    답 : ④ 2100

    ? : s(2, 100)에서 2는 세그먼테이션 번호를 의미하고, 100은 시작 주소에서 100만큼 떨어져 있는 위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세그먼트 2의 시작 주소인 2000에서 100만큼 떨어져 있는 위치인 2100이 실제 주소가 된다.

     

     

     

    51. 페이지 번호와 오프셋으로 구성된 가상 주소 중 페이지 번호로 페이지 매핑표에서 구한 실 기억장치의 주소와 가상 주소 중 오프셋으로 실제 주소를 변환하는 방법을 갖는 페이지 매핑법은?
    ① 직접 매핑    ② 연관 매핑    ③ 요구 페이징    ④ 연관 직접 페이징

     

    답 : ① 직접 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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